top of page

하나님의 파수꾼


“예루살렘이여 내가 너의 성벽 위에 파수꾼을 세우고 그들로 하여금 주야로 계속 잠잠하지 않게 하였느니라 너희 여호와로 기억하시게 하는 자들아 너희는 쉬지 말며 또 여호와께서 예루살렘을 세워 세상에서 찬송을 받게 하시기까지 그로 쉬지 못하시게 하라” (이사야 62:6,7).


이사야 60장부터 66장 까지는 바벨론 포로에서 이스라엘 땅으로 돌아와 완전히 회복된 이스라엘의 모습을 말씀합니다. 이 바벨론 종살이 하던 데서 완전히 회복된 모습은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 완전히 회복된 교회의 모습을 예시합니다: 즉, 죄로 인해 하나님께로 부터 이혼당한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사랑받는 자 (헵시바) 그리고 다시 결혼한 관계가 될 것입니다 (뿔라). 또한 죄로 인해 더 이상 나라가 이방인들에게 짓밟히고 이방에 포로로 잡혀하는 일이 없게 될 것이며 (8,9절) 모든 민족들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신지를 알게될 것입니다 (12절). 그리고 이 하나니의 구원이 모든 민족에게까지 미치게될 것입니다 (11절, 60:2-4).


이 이스라엘의 회복과 구원 그리고 모든 민족의 구원을 위해 하나님께서는 쉬지 않고 일하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 “나는 시온의 의가 빛 같이, 예루살렘의 구원이 횃불 같이 나타나도록 시온을 위하여 잠잠하지 아니하며 예루살렘을 위하여 쉬지 아니할 것인즉” (1절). 그리고 이를 위해 파숫꾼들(복수/ watchmen)을 세우겠다고 말씀합니다 (6,7절). 하나님께서 쉬지 않고 일을 하시겠는데 파수꾼들을 통해서 일을 하시겠다는 말씀입니다. 파수꾼들은 하나님의 동역자들이라는 말입니다.


파수꾼의 역할은 2가지입니다: 1) 하나님 말씀을 바르게 전해서 바른 믿음위에 세우는 일입니다. 그래서 구약에서 선지자를 파수꾼(watchman)이라고 부릅니다 (이사야 21:11.12; 52:8). 그리고 히브리서 13:17을보면 말씀으로 성도들을 인도하는 자들을 “너희 영혼을 위하여 경성”하는 자라고 말씀하는데 이는 “너희 영혼을 위해 파수하는 자(watch over)”라는 말입니다. 이들을 “계속 잠잠하지 않게” 만들 것임을 말씀합니다. 말씀을 바르게 전하는 사람들인 파수꾼을 통해 사람들이 바른 믿음가운데 서게 할 것임을 말씀한 것입니다. 2) 택한 자들이 주께로 돌아오도록 그리고 모든 민족이 주께로 돌아오도록 그때까지 하나님께 열심히 기도 하는 일입니다. 그래서 6절하반절에 “주님께서 하신 약속을 늘 주님께 상기시켜 드려야 할 너희는, 가만히 있어서는 안 된다. 늘 상기시켜 드려야 한다”고 말씀합니다 (새번역 성경). 기도를 말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시 죄악으로 인해 나라를 잃고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간 당신의 백성을 다시 회복 시켜 주겠고 이들을 통해 모든 민족도 주께로 돌아오게 하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 일을 하시겠다고 말씀하시고 이를 위해 파수꾼을 세우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바른복음을신실히전해서사람들이주께로돌아오고믿음가운데살도록힘쓰며, 또한복음의말씀을통해사람들이주께로돌아오도록열심히기도하는자들은이시대에하나님께서세우신파수꾼이요하나님과동역하는자들입니다. 하나님께서는이파수꾼과함께당신의나라를회복시키실것이며오늘도파수꾼을부르시고세우십니다. 파수꾼만큼영광스러운직책이어디에있겠습니까?

Recent Posts
Archive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