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잠언서에 대해서...


“ 이는 지혜와 훈계를 알게 하며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며 지혜롭게, 공의롭게, 정의롭게, 정직하게 행할 일에 대하여 훈계를 받게 하며…” (잠언 1:2,3)


잠언서를 지혜서라고 말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지혜로 세상을 창조하셨다고 말씀합니다 (잠언 8:22,23). 그리고 하나님은 지혜로 세상을 다스려 나가십니다. 즉, 지혜란 하나님의 세상 창조 방식이고 세상을 통치하시는 방식입니다. 그러므로 성경에서 묘사하는 지혜는 지혜의 근원인 하나님의 법에 맞게 살아가는 삶이며 하나님의 뜻과 조화롭게 살아가는 삶의 태도를 말하며 그러므로 신앙인으로 서의 삶의 방식을 말합니다. 특히 잠언서는 비즈니스, 사람과의 관계, 가족의 삶, 사회에서의 삶 등 우리 삶의 제반 문제에 대해 가르치며 우리에게 삶의 지혜를 가르쳐 줍니다.


그래서 잠언서는

1)“지혜”를 알게합니다: 여기서 지혜란 상식을 말하며, 매일의 삶의 문제를 대처하는 능력을 말하며, 또한 직업에 있어서 요구되는 숙련된 기술을 말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제사장의 옷을 만드는 자를 지혜로운 자라고 말합니다 (출 28:3).


2) 그리고 “훈계를 알게”합니다: 훈계란 절제를 포함한 도덕적 교훈을 말하는 것입니다. 전도서에서 솔로몬은 “무엇이든지 내 눈이 원하는 것을 내가 금하지 아니하며 무엇이든지 내 마음이 즐거워하는 것을 내가 막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나의 모든 수고를 내 마음이 기뻐하였음이라 이것이 나의 모든 수고로 말미암아 얻은 몫이로다”라고 말합니다 (전 2:10). 솔로몬 왕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절제하는 것 없이 다 했습니다. 그 결과 얼마 동안은 즐거웠습니다. 그러나 하나님 말씀의 테두리 안에서가 아닌 절제없이 원하는 것을 다한 삶이 타락으로 이어졌으며 결국 나라가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로 나누어 지는 근본적인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전도서는 이렇게 결론을 맺습니다. “일의 결국을 다 들었으니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들을 지킬지어다 이것이 모든 사람의 본분이니라”(전 12:13). 즉, 지혜로운 삶이란 나의 마음에 기뻐하는 것은 행하되 하나님의 법의 테두리 안에서 해야함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훈계란 내가 기뻐하는 일을 하되 하나님 말씀이 말하는 도덕적 테두리 안에서 해야 함을 말씀합니다. 왜냐하면 “여호와를 경회하는 것이 지식과 지혜의 근본이기 때문입니다 (잠 1:7; 9:10).


3)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합니다: 이는 거짓으로부터 진리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 지혜로운 말을 이해하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훈계를 통해 훈련되고 신중한 삶을 살수 있게 되는데 이는 옳고 정의롭고 공평한 삶으로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3절/ for acquiring a disciplined and prudent life, doing what is right and just and fair/ NIV)


특히 잠언서의 말씀들은 “잠언(경계의 말씀)”과 “비유” 와 “지혜있는 자의 말”과 “오묘한 말”임을 말씀합니다 (6절). 여기서 “오묘한 말”이라는 것은 우리말로 “수수께끼”를 말합니다. 즉, 모든 하나님의 말씀도 그렇지만 특히 잠언서의 말씀은 한 구절 한 구절 깊이 곱씹어 생각함으로 그 속에 감추어진 진리를 발견해야 하는 말씀들이라는 말입니다.

5월큐티본문으로주어진잠언서를곱씹어묵상함으로지혜로운삶을살게되기를바랍니다.

Recent Posts
Archive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