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에덴동산과 교회 공동체).

  • 김 광철 목사
  • Jan 11
  • 1 min read

“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니라”(창세기2:8)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시고 또한 에덴 동산을 만들어 그 동산에 거하게 하고 또한 지키게하셨습니다. 2장은 사람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를 1장에 이어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사람을 흙으로 만드셨습니. 그리고 하나님의 생기를 불어 넣어 비로서 살아있는 사람이 되게 하셨습니다 (7절). 그러므로 사람은 단순한 물질로 구성된 물질 적인 존재가 아니라 영적인 존재입니다. 또한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특별한 피조물이지만 동시에 (1: 26, 27), 결코 하나님과 동등이 될 수 없는 흙으로 지음을 받은 하나님의 피조물임을 항상 기억해야만 했습니다.

사람을 만드신 하나님께서 에덴동산을 창조하시고 거기에 사람을 거하게하셨습니다 (8-14절). 하나님은 이 에덴 동산에 실과 나무들 (9절), 강들 (10절), 금 (11, 12절), 보석들 (12절)로 채웠고 “에덴” (delight: 기쁨, 즐거움)이라고 명명하셨습니다.

 

이 에덴을 구성하는 나무, 금, 보석, 그룹 천사들은 나중 성막을 꾸밀 때 들어가는 것이었고 (출애굽기 25:27), 또한 나중 성전을 꾸밀때 들어가는 것들이었습니다 (열왕기상 7장; 에스겔 41-47장). 이 성전, 성막이 상징하는 바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임재입니다. 하나님의 피조물인 인간이 동산에서 하나님과 함께 거닐며 친밀한 교제를 나눌 수 있는 장소였습니다 (3: 8). 다시말하면 에덴동산은 하나님의 임재와 이로인한 친밀한 교제가 있는 곳이었다는 것을 성경은 이 여러가지 묘사로 보여줍니다.

 

에덴 동산은 나중 인간 타락 후 지어진 하나님의 임재의 상징인 성전과 같은 곳이었습니다. 인간의 죄악으로 말미암아 인간은 에덴동산에서 쫒겨나갑니다. 더 이상 하나님과의 충만한 임재가운데 친밀한 교재가 불가능 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그의 백성을 만나서 교제하기 위해 성전을 만드셨습니다. 나중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는 하나님의 성전이 되었습니다 (고린도전서 3:16). 고린도전서 3:16에서 강조하는 바는 개인도 해당되지만 일차적으로는 고린도 교회 공동체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다시말하면 교회 공동체가 하나님의 성전이라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두 세사람이 에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타락이전 하나님의임재가 있었던 에덴 동산이 되고 하나님이 임재하셨던 성전이됩니다 (마태복음 18: 20). 그러므로 예수를 믿는 사람들의 모임인 교회 공동체는 거룩한 곳입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임재 가운데 그와의 친밀한 교재가 가능한 곳이어야합니다. 하나님의 임재가운데 하나님의 역사하심이 나타나는 곳이어야합니다. 이러한교회가 되도록 기도합시다.

 
 
 

Comments


Recent Posts
Archive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 2023 by Demi Watson. Proudly created with Wix.com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