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모세가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한 이유)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자손의 목전에서 내 거룩함을 나타내지 아니한 고로 너희는 이 회중을 내가 그들에게 준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지 못하리라 하시니라” (민수기 20:12).


모세와 아론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한 이유를 므리바 물 사건에서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에 대해 행한 행동 때문이었다고 하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첫째로 잘못된 행동은 모세와 아론은 자신을 하나님 위에 나타낸 것이었습니다. 지금 가데스에서 마실 물이 없자 모세와 아론을 향해 다투었다고 말씀합니다 (3절). 그때 하나님께서는 모세와 아론에게 “지팡이를 가지고 네 형 아론과 함께 회중을 모으고 그들의 목전에서 너희는 반석에게 명령하여 물을 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8절). 그러나 모세와 아론은 마치 자신들이 물을 낼 수 있는 자들인 양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이 반석에서 물을 내랴”고 소리치며 물을 냅니다 (10절). 여기서 강조되는 것은 “우리”입니다. 많은 이단들이 처음에는 겸손히 하나님의 뜻을 행하고 하나님의 능력을 행하다가 어느새 자신을 슬며시 하나님 자리에 앉혀 놓습니다. 나는 생각하기를 하나님께서 모세와 아론을 징계하심으로 이러한 위험에서 하나님께서 모세와 아론을 보호하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두번째로 잘못된 행동은 하나님 말씀을 그대로 행하지 않은 불순종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반석에게 명령하여” 물을 내라고 하셨지만 (8절), 모세는 화가 나서 반석을 두 번 칩니다(11절). 하나님의 명령을 그대로 따르지 아니했습니다. “믿음은 하나님의 말씀이 약속이든지 아니면 명령이든지 그 말씀에 대해 정확하게 반응하는 것이다” (고든 웬햄). 그러므로 모세와 아론이 행한 것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정확하게 행하지 않음으로 10명의 정탐꾼의 말을 듣고 하나님의 약속을 믿지 아니한 채 낙심하고 하나님을 원망한 이스라엘 백성의 죄와 같은 죄 다라고 구약학자 고든 웬햄”(Gorden Wenhem)말합니다.


세번째로 모세와 아론은 하나님의 명령을 그대로 따르지 아니함으로 백성들 앞에서 하나님을 경외하는 표를 나타내지 아니했습니다. 임금이 사람들이 보는 곳에서 명령을 내렸는데 그 명령을 받은 사람이 사람 들이 보는 앞에서 그 명령대로 행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임금을 무시하는 죄가 됩니다. 모세가 행한 죄도 이와 같습니다. 아론의 아들들이 하나님의 명령하신 대로 행하지 않자 죽었습니다 (레 10:2). 그러나 모세와 아론은 당장 죽이지 않았습니다. 그들에게 그 보다 가벼운 형벌을 내리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반석은 하나님을 상징합니다. 출애굽기 17:7에서는 하나님께서 반석을 대해서 서 계셨고 모세는 지팡이로 반석을 치니 물이 나왔다고 말씀합니다. 반석을 침으로 물이 나와 백성을 살린 사건은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음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살아난 것(구원)을 상징하고 가리킵니다 (고린도전거10:4).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키고 상징하는 반석을 두 번 친다면 예수님께서 두 번 죽으시는 것이 됩니다. 그러므로 반석을 통해 물이 나옴으로 백성들을 살리는 것은 한번 치는 것으로 충분한 것인데 반석을 행해 명하지 않고 지팡이로 친 것은 예수님께서 두 번 죽어야 하는 것을 상징하게 됩니다. 이 예수님의 상징을 위해 하나님께서는 모세가 하나님의 명령을 정확하게 행하기를 원하셨습니다. 그러나 모세는 그 상징을 나타내야 하는 책임이 있는 자로서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세는 하나님앞에서 특별한 존재였다는 것을 하나님께서는 말씀합니다 (민 12:7,8; 신34:10-12).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와 특권에는 책임이 따른다는 것을 말씀합니다.

Recent Posts
Archive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