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부모 공경이란…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출애굽기 20:12).

부모를 공경하라는 말은 어떻게 하라는 말입니까?

1.부모를 대할때 하나님 대하듯 정중한 마음으로 대하라는 말입니다. 왜냐하면 성경에서 “공경하다”(히브리어, “카배드”)라는 단어는 하나님의 백성의 하나님을 향한 자세를 묘사하는데 자주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모세가 아론에게 이르되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라 이르시기를 나는 나를 가까이 하는 자 중에 내가 거룩하다 함을 얻겠고 온 백성 앞에 내가 영광을 얻으리라 하셨느니라 아론이 잠잠하니” (레 10:3; 출 14:17, 18). 여기서 “영광을 얻으리라” 에서 “영광” 이라는 단어가 본분의 부모를 공경하라의 “공경”과 같은 히브리어 단어 “카베드”입니다. 이렇게 “공경” (카배드)라는 단어가 구약에서 “영광”과 같이 하나님께 향한 자세를 묘사하는데 주로 사용되는데 인간관계에 사용되는 경우는 부모와의 관계 뿐입니다. 다시말하자면 늙은 부모를 대할때 귀찮은 존재로 생각하지말고 하나님을 대하듯 정중히 대하라는 뜻의 말입니다.

2. 또한 “공경 하다”는 히브리어 단어의 기본 의미는 “무겁다” 입니다. 그런데 이 단어는 문자적으로는 드물게 사용이 되며 대부분 비유적 용법으로 사용됩니다. 그리고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말씀은 단순히 드러난 행동이 아니라 그 마음 자세에 그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부모를 공경하라는 말은 부모를 가볍게 혹은 가치없게 생각하지 말고 마음으로 부모를 존중하고 귀하게 여기라는 말입니다.

3. 그리고 부모를 공경하라는 말은 물질적으로 도와야한다는 말입니다. “네 부모를 공경하라” 는 십계명의 말씀이 신약성경 에베소서 6:1-3에 인용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공경하다”는 헬라어 단어는 “티마오”인데 이 단어는 마가복음 7:10-13을 보면 부모에게 물질적인 도움을 주기를 회피하는 사람을 꾸짖는는데 사용되었습니다.

이 말씀을 보면 바리새인들중 어떤 사람이 부모와 무슨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부모를 공경해야하고 자녀로서 물질적인 도움을 주어야 마땅한데도 그렇게 하기 싫은 것입니다. 부모가 싫어서 하나님께 그 물질을 바쳤습니다. 그래서 부모에게 드릴 물질을 하나님께 바쳤으니 부모를 물질로 도와주지 않아도 떳떳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것을 예수님께서 꾸짖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부모를 공경하라는 십계명의 말씀을 하시면서 부모를 물질로 돕지 않는 사람을 꾸짖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부모 공경은 부모를 물질로 돕는 것이 포함이됩니다.

부모가 나이가 들게되면 노동력이 상실되고 돈을 벌수 없게되어 경제적인 능력이 없어집니다. 그렇게되면 늙은 부모들이 자녀들로부터 괄시를 받고 심지아 버림 받기까지도합니다. 하나님은 이렇게 힘이 없어져버린 노 부모들의 삶과 인권에도 관심을 가지고 계시고 그들을 보호하시기를 원하십니다. 그러므로 부모를 물질로 도와야한다고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부모를 공경하는 것은 부모에게 물질적인 도움을 드리는 것입니다.

Recent Posts
Archive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