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 기쁨의 시작이요 근원인 지혜)
“지혜가 그의 집을 짓고 일곱 기둥을 다듬고 짐승을 잡으며 포도주를 혼합하여 상을 갖추고…” (잠언 9:1,2).
9장은 지혜로운 자(지혜로운 삶/ 1-6절)와 어리석은 여인(어리석은 삶/ 13-18절)을 대조하여 지혜로운 삶을 살 것을 선택하라고 말합니다. 지혜를 따르는 자는 생명을 얻게 (6절)되고 화려한 만찬의 즐거움을 누리게 될 것이지만 (2절 ) 어리석은 삶을 선택하는 자는 당장은 그 삶이 달고 맛있는 것 같지만 (17절) 결국은 죽음으로 인도한다고 말씀합니다 (18절).
특히 지혜를 집을 짖고 기둥을 세우며 호화로운 연회를 배설하는 존재로 묘사합니다 (1,2절)
집을 짖는 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신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실 때 지혜로 창조하셨습니다 (잠언 3:19,20). 또한 “일곱 기둥을 다듬”는 것은 만드신 7일동안 세상을 완벽하게 아름답게 만드셨다는 것을 말씀합니다. 그러므로 집을 짓고 일곱 기둥을 다듬는다고 표현한 말씀은 하나님께서는 세상을 하나님의 지혜로 완전하고 아름답게 만드셨음으로 하나님의 지혜를 따르는 것이 생명의 길로 가는 것임을 말씀합니다 (6절). (2-5절/ 시편 36:7-9 ).
또한 지혜는 호화로운 연회와 같은 것임을 말합니다. 고기와 포도주는 맛이 있고 유익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포도주를 혼합했다는 말은 아마도 여러 향신료를 썩어 맛있게 만들었다는 말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혜가 우리에게 주는 것은 놀라운 것임을 말씀합니다.
결국 하나님의 지혜를 따르는 것이 생명의 길로 가는 것이요 (6절) 화려하고 아름다운 만찬에 참석하여 즐거움을 누리는 것처럼 기쁨의 삶을 사는 것임을 말씀합니다.
지혜는 어디서 옵니까?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 (시작/beginning)”이라고 말씀하고 (10절) 또한“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 (근원/the primary place of wisdom)”이라고 잠언 1:7에서 말씀합니다. 지혜는 하나님으로 부터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나오는 것임을 말씀합니다. 그러므로 성경의 지혜는 믿지 않는 사람들의 세상의 도덕과 유사하지만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세상의 도덕도 바른 삶을 말하지만 성경적 도덕의 바른 삶은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로 부터 시작되고 하나님 말씀에 근거합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기 때문에,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감사와 우리의 아버지인 하나님의 성품을 닮으려고 하는 인식으로 부터 시작합니다. 지혜는 우리의 삶에 생명을 주고 기쁨을 줍니다. 지혜로운 삶의 시작과 근원은 하나님과의 관계요 하나님 말씀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