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과 믿음

February 18, 2018

“루스드라에 발을 쓰지 못하는 한 사람이 앉아 있는데 나면서 걷지 못하게 되어 걸어 본 적이 없는 자라. 바울이 말하는 것을 듣거늘 바울이 주목하여 구원 받을 만한 믿음이 그에게 있는 것을 보고…”(사도행전 14:8,9)

 

바울과 바나바는 은 루스드라 라는 이방인 동네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습니다.듣는 사람들 중 나면서 부터 앉은 뱅이인 한 사람은 특별히 바울이 전하는 말씀을 열심히 들었습니다. 9절의 “듣거늘” 이라는 단어는 “관심을 가지고 듣고, 마음을 다해서 듣고, 열심히 듣는다” 라는 뜻입니다. 그리고문접적으로는  미완료 시제로서 계속적으로 듣고 있었다는 말입니다.  또한  “구원 받을 만한 믿음이 그에게 있는 것을 보시고” 라는 말씀은 예수님께서 병을 고칠 수 있다는 것을 믿는 믿음이 생겨난 것을 말합니다. 바울이 하나님 말씀을 전할때 말씀을 진지하게 그리고 지속적으로 들었던 앉은뱅에게 예수님에 대한 믿음이 생겨났고 바울은 말씀을 통해 그 속에 믿음이 생겨난 것을 알았습니다. 그러자 바울은  큰 소리로 “네 발로 일어나 걸어라!” 고 명령했습니다. 그러자 그는 그 자리에서 뛰고 그리고 걸었습니다. 하나님의 능력이 믿음을 통해 나타났던 것이었습니다.

 

믿음은 하나님의 말씀을 들음에서 옵니다(롬 10:17). 엠마오로가던 두 제자는 ”우리에게 말씀하시고 우리에게 성경을 풀어 주실 때에 우리 속에서 마음이 뜨겁지 아니하더냐” 라고 서로에게 말하지 않았습니까?(눅 24:32). 요한 웨슬레는  마틴 루터가 로마서 말씀을 해석한 로마서강해 전문을 읽다가 그 말씀이 요한 웨슬레 마음에 강하게 부딧쳤고 그 자리에서 웨슬레는 무릎을 꿇고 예수를 영접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믿음이 생겨납니다. 그 믿음은 하나님의 능력이 내게 머무르게합니다. 본인의 믿음이 없으면 기적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기적을 일으키더라도 하나님께서 역사하신것을 믿지 않으니 아무런 영적인 유익이 없는 것입니다. 그냥 사람만 깜짝 놀라게 할뿐입니다. 그러니 믿음 없는 이에게 아무런 영적인 유익이 없는 기적을 무엇때문에 일으키겠습니까? “저희의 믿지 않음을 인하여 거기서 많은 능력을 행치 아니하시니라” (마 13:58).

 

믿음은 하나님의 말씀을 진심으로 듣고 받는 데서 생겨납니다.나 자신도 매일 말씀을 깊이 묵상하는때와 그렇지 않는때의 차이를 느낍니다. 깊이 말씀을 묵상하는때는 영적인 상태가 다릅니다. 그런데 하루에 한번도 말씀을 보지도 않고, 아니면 말씀을 보더라도 깊이 묵상하지 않고 건성으로 대강대강 읽는다면 그 말씀이 우리 속에 들어가서 어떻게 살아있는 믿음을 일으킬 수 있겠습니까? 그러니 하나님의 능력도  경험을 하지 못하고 미지근한 영적인 삶을 이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을 관심을 가지고 듣고, 마음을 다해서 듣고, 열심히 듣는다면 그리고 지속적으로 그렇게 한다면 살아있는 믿음이 생겨날것입니다.

Please reload

Recent Posts

March 9, 2020

Please reload

Archive
Please reload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