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금 수저 흙 수저

“롯이 소알에 거하기를 두려워하여 두 딸과 함께 소알에서 나와 산에 올라 거하되 그 두 딸과 함께 굴에 거하였더니…” (창세기 19:30)

하나님께서는 죄악이 극에 달한 소돔성을 멸망시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은혜로 아브라함을 생각하사 소돔 성에 거하던 롯과 그의 가족을 구원하시기로 하셨습니(29절). 그래서 롯에게 소돔에게서 멀리 떠나라고 했지만 롯은 가까이에 있는 소알성에 거하겠다고 요청하고 하나님께서는 롯의 요청을 받아들이셨습니다. 그러나 롯과 딸들은 하나님께서 하락하신 소알성도 두려워 거기서 나와 산에 올라가서 굴 안에서 거했습니다 (30절). 거기서 두 딸은 아버지의 대를 잇기 위해 근친상간의 죄를 범합니다 (33,34절). 그 결과 모압, 암몬 족속이 탄생합니다 (35-38절). 모압은 “그들이 아버지의 아들”이라는 뜻이 있고 암몬은 “가장 가까운 친족의 아들” 이라는 뜻입니다. 이 사건에서 모압과 암몬의 기원이 어디에 있는지를 설명해 줍니다.

모압은 나중 이스라엘 백성들을 꾀어서 행음하게 만들고 (민수기 25장), 전쟁 때 이스라엘 백성을 이길 수 없게 되자 왕이 자신의 아들을 자신들의 신에게 번제로 드리는 악한 일들도 스스럼 없이 하는 악한 사람들로 묘사됩니다 (열왕기하 3:26, 27). 성경은 이 모든 악의 근원은 그들의 부모에게서 부터 나왔다는 것을 상기시킵니다. 잘못된 부모의 삶이 자녀들에게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말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모압과 암몬은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게 됩니다. “암몬 사람과 모압 사람은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니 그들에게 속한 자는 십 대뿐 아니라 영원히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신명기 23:3).

모압과 암몸 족들은 이후에 계속 이스라엘 백성과 대립하며 하나님의 백성을 무너뜨리려고 여러가지로 애를 썼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모압과 암몬 족속을 이러한 이유로 아주 싫어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부모가 바른 믿음의 삶을 살아가는 것이 자녀들의 삶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아야만 합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다윗의 증조 할머니가 모압 사람입니다. 룻은 모압 사람으로 다윗의 증조할머니가 되고 예수님의 조상이 됩니다 (룻기 4:21,22). 룻은 영적으로 극히 어두운 사사기 시대에 믿음을 쫓아 산 여인이었습니다. 더러운 쓰레기 통에서 피어난 아름다운 장미와 같은 여인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성경은 조상과 부모들의 나쁜 영향력에도 불구하고 믿음으로 산다면 그 삶이 얼마든지 역전될 수 있다는 사실을 또한 말씀합니다.

부모로부터 좋은 영적인 영향력을 받지 못했고 세상적으로 볼 때 좋은 부모를 가지고 있지 못했습니까? 한국에서 말하는 소위 금 수저가 아니라 흙 수저 입니까? 그렇다면 더욱더 믿음으로 살아야 합니다. 믿음은 나의 삶의 악한 뿌리와 좋지 않은 환경까지 역전시켜서 그것들은 축복으로 바꾸어 줍니다. 하나님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게 된 조상을 둔 룻이 예수님의 조상이 되었듯이 말입니다.

Recent Posts
Archive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