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거룩함과 복음

“고환이 상한 자나 음경이 잘린 자는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사생자는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니 십 대에 이르기까지도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신명기 23:1-3)

이 땅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공동체는 여전히 죄에 노출되어있고 불완전하지만 거룩함을 향해 나아가는 공동체여야함을 말씀합니다.

여호와의 총회는 이스라엘의 공동체로서 이는 종교, 정치, 경제를 망라한 공동체인데 오늘날 진정으로 예수를 믿는 교회 공동체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총회는 거룩한 공동체로서 하나님 앞에서 거룩한 사람만이 하나님 총회의 회원 자격이 있다고 말씀합니다.

“고환이 상한자난 음경이 베인자는 총회에 들어오지 못한다”고 말씀하는데, 이들은 단순히 성불능자가 아니라 이방종교나 문화 의식에 의해 거세된 자들을 가르킵니다. 이방종교에 순응되고 물든자는 하나님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함이 당연하다고 말씀합니다. 또한 “사생자는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한다”고 말씀합니다. 히브리어 “맘저-ㄹ”(mamzer)는 단순히 혼외 자녀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금하신이방 종교의 음란한 의식에 참여해서 성적인 접촉에의해 생겨난 자녀들입니다 (레 18:6-20; 20:10-21). 그러므로 이 말씀은 이방 종교에 물든 사람들과 그의 자녀들을 말합니다.

이렇게 구약 시대에는 하나님의 거룩함에서 멀어진 자들은 하나님백성 공동체에 들어올수가 없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 공동체는 거룩함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이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으로 말미암아 뒤바뀌어지게 될 것이라고 이사야 선지자는 이미 예언했습니다 (사 56-3-8). 실제로 이방인이자 거세되었던 구스 내시가 복음을 듣고 세례를 받아 하늘의 거룩한 총회에 들어오게 되었습니(행 8:26-40). 예수님께서도“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노라” (눅 5:32)고 말씀하심으로 하나님의 교회는 거룩하지 못한 사람들도 받아들여 그들에게 복음을 증거함으로 변화시켜야 한다고 말씀합니다.

예수 그리스도 복음은 사람을 변화시키며 복음 안에서 과거에 가능치 않았던 것들이 가능해지고 더러운 것들이 거룩해집니다!

우리를 거룩하게 만드시는 복음의 능력을 믿습니까? 여러분은 사람을 변화 시키는 복음의 렌즈로 사람들을 보고 대합니까? 아니면 여전히 남을 정죄하는 구약의 율법의 눈으로 사람들을 보고 대합니까?

Recent Posts
Archive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