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하나님의 섭리

하나님의 섭리)

성경은 하나님께서는 그의 자녀의 삶을 하나님의 뜻과 목적에 맞게 인도하신다고 말씀하는데 이 인도하시는 과정을 하나님의 섭리라고 말합니다. 우리 그리스도인의 삶은 하나님의 섭리가운데 있다고 성경은 말씀하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사무엘상 9장의 사울이 이스라엘의 왕이되는 과정에서 찿을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왕을 요구하자 하나님께서는 사울을 이스라엘의 초대왕으로 주시기로 결정하십니다. 이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위해 사울이 사무엘선지자를 찾아가게되고 이스라엘의 왕이 될 것이라는 말을 듣게되며 결국에는 왕이 됩니다. 이 모든 과정은 하나님의 섭리가운데 이루어졌습니다.

이 하나님의 섭리가 진행되기 위해 먼저 사울의 아버지 기스가 암나귀를 잃어버린 사건이 발생합니다. 이 사건이 일어나는데는 사울 집의 무너지기 쉬운 담장이 있었고, 제 멋대로 달아나는 나귀가 있었습니다. 사울은 아버지의 말씀을 순종해서 암나귀를 찾으러 갑니다. 그러나 결국 나귀를 찾는데 실패합니다. 그러나 이 일로 인해 사울의 발걸음은 선지자 사무엘에게로 옮기게 되는데 이 모든 것은 사울로 하여금 사무엘을 만나게 하려는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이루어진 일입니다.

불교에서는 이를 인연이라고도 이야기합니다. 우연히 만났지만 그 만남은 범상치 않은 만남이라는 말입니다. 그러나 성경은 인연이라는 말을 쓰지 않습니다. 그대신 섭리라는 말을 씁니다. 왜냐하면 모든 일들은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의 뜻과 허락하에 이루어 진다고 성경은 말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사무엘을 만나기위한 사울을 향한 하나님의 섭리가 아무런 난관이 없이 저절로 이루어 진것은 아닙니다. 나귀 찾기에 실패를 한 사울은 좌절했고 또한 아버지가 자신을 걱정하리라는 생각때문에 그냥 집으로 돌아가려고 했습니다 (5절). 그러나 선지자 사무엘에게 물어보면 잃은 나귀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사환의 말에 의해서 사울은 사무엘을 찾아가게되고 그 난관은 극복이 됩니다 (16 절). 그러나 새로운 난관이 또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사람인 선지자 사무엘에게 드릴 예물이 없었던 것입니다. 이로인해 사울은 사무엘을 만나러 가는 것을 거부합니다 (7절). 그러나 사울의 사환에게는 마침 약간의 돈이 있어 그 난관은 다시 해결이 됩니다(8절). 그리고 사울이 사무엘을 만나러 가는 도중에 때마침 물을 긷는 소녀들은 만납니다. 이들에게서 사울은 사무엘이 있는 곳이 어딘지를 알게되고 결국 사울은 사무엘을 만나게됩니다 (11-13절).

사울로 하여금 사무엘을 만나게 하려는 하나님의 섭리 과정 중에 난관들은 있었지만 그 난관들은 결국 극복이되어 사울은 사무엘은 만나게되고, 사울이 이스라엘 왕으로 선택 될 것이라는 암시를 받게됩니다 (14절 이하).

하나님께서 그의 자녀들을 하나님의 뜻과 목적에 맞게 인도하시는 섭리의 과정들은 우리 일상의 일들을 통해 일어납니다. 사울의 아버지가 암나귀를 잃어버린 일상의 한 사건 처럼 말입니다. 그리고 그 섭리가 이루어지는 과정에는 많은 난관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울이 경험했던 것과 같이 말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당신의 자녀를 향한 섭리는 결코 좌절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믿음이 삶에 지친 여러분을 다시 힘있게 세워주기를 기도합니다.

Recent Posts
Archive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