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말의 열매


“죽고 사는 것이 혀의 힘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혀의 열매를 먹으리라” (잠언 18:21)


사람과 의사 소통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행동을 통해서도 할 수 있고 표정을 통해서도 할 수 있습니다. 그림, 이미지, 부호, 또한 글과 말을 통해서도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의 수단 가운데 글과 말은 효과적인 의사소통 수단으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쓰는 방법입니다. 글 속에는 사람의 생각, 사상, 그리고 인격이 담겨있고 그것들이 글을 통해 읽는 사람에게 전달이 됩니다. 그러나 말에는 한 걸음 더 나아가 감정까지 전달이 됩니다. 말을 통해 인격적인 교감이 현재 말하는 자와 듣는 자 사이에 그리고 그 장소에서 일어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말은 인간이 가질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의사소통 수단이 됩니다.


말은 단순히 인간 언어 구조의 발성을 통해 표현되는 소리가 아닙니다. 현재라는 시간과 장소라는 공간을 통해 이루어지는 말 안에는, 말하는 사람의 마음과 사상, 인격, 그리고 감정까지 담겨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터넷이 아무리 발달을 해도 현재라는 시간과 장소에서, 말하는 자와 듣는 자 사이에 일어나는 인격적인 교감인 설교를, 인격적인 교감이 없는 설교 문이나 온라인 상에서의 설교와 대치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미국의 저명한 설교학 교수였으며 뛰어난 설교자였던 프래드 크래독(Fred Craddock) 박사는 설교집을 만들지 않고 설교테이프도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만들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것들을 통해 지식의 전달은 일어날 지 모르지만 인격적인 교감이 일어나는 데는 제한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말은 사람과 사람 사이를 이어주는 가장 효과적이고 동시에 강력한 의사소통 방법입니다. 그래서 의사소통(Communication) 전문가들은 어떤 사람을 설득하기 위해 편지가 아니라 직접 만나서 이야기하는 방법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직장에 이력서를 넣을 때도 될 수 있으면 그 직장 인사담당 책임자와 직접 만나서 자신의 장점을 이야기하라고 권합니다. 어떠한 중요한 사안이 있을 때 편지가 아닌 직접 만나서 그 당사자와 이야기하라고 조언합니다. 현재라는 시간과 그 장소에서 인격적인 교감을 통해 일어나는 말의 영향력에 대해 익히 알기 때문입니다.


이러한효과적인의사소통의수단인말은한개인을변화시킬뿐만아니라또한파괴시키기도합니다. 은혜의말한마디가길을평탄케하고즐거운말한마디가하루를빛나게하고, 때에맞는말한마디가긴장을풀어주고사랑의말한마디가축복을주기도합니다. 사랑에찬격려의한마디가소망과용기를주어다시일어서게도합니다. 반면, 부주의한말한마디가싸움의불씨가되기도하고잔인한말한마디가삶을파괴하기도합니다, 쓰디쓴말한마디가증오의씨를뿌릴수있고, 무례한말한마디가사랑의불을끄기도합니다. 그래서성경은말의열매로서파괴력과선한영향력에대해경고하고권면합니다. 그래서 “죽고사는것이혀의힘에달렸나니”라고말씀합니다. 그 “혀의열매”는그것이쓴것이든단것이든자신이먹게될것이기때문입니다. 그러므로말을할때그말을통해거두게될열매를먼저생각하고난후말하는것이지혜입니다.

Comments


Recent Posts
Archive
Follow Us
  • Facebook Basic Square
  • Twitter Basic Square
  • Google+ Basic Square
bottom of page